가톨릭대학교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우수성과

우수상 휘호(揮毫)

팀명
longlongcastle
팀원
장나은, 곽수현, 최서연, 성현아

 1. 교과운영내용

- 그동안 배웠던 공간 환경에 대한 이론적 바탕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종합하여 하나의 총체적 프로젝트를 완성해 본다.

- 사람과 공간, 인간 환경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팀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며 실제 현장에서 공간 디자인에 적용할 있는 현실적 대안을 제시할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과제 내용 요약

- 우리 팀이 과제에서의 주요 타겟층으로 설정한 예술인들은 다른 직업군에 비해 취업 및 진로활동이 불안정한 직업군에 속한다. 그러나 직업 특성 상 안정적인 작업 공간 및 작업 비용이 필요하기에, 본격적인 취업 혹은 진로 활동을 시작하기 전까지 많은 예술인들이  비정규적인 수익활동을 하며 불안정한 삶의 기반에서 작업과 경제활동을 이어가게 된다. 우리는 이렇듯 지원이 필요한 예술인들과 예술 향유의 기회가 필요한 대중 대중과 예술인, 그리고 예술이 연결되는  공간을 디자인했다.

 

- 서울은 다른 도시에 비해 문화예술시설이 다양하고, 대중들이 문화예술에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가 선정한 부지인 경기도 안산시는 예술 관련 시설이 다수 존재하나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공업도시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 지역이다이러한 특성을 가진 안산시에 예술인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대중들이 예술과 친해질 수 있는 공간을 디자인하여 안산시의 예술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했다.

 

- 공업도시인 안산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업지역에서 발생한 폐자재를 건축과 공간에서의 컨텐츠에 활용하고 남은 물건을 공유하는 등 친환경을 주제로 공간을 기획하고 설계하여 누구나 쉽게 친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3. 설계 제작 과정

1 ~ 4 ( 3 6 ~ 3 27 )

기획서 작성, 사이트 분석, 이론적 배경 탐구


4 ~ 5 ( 3 28 ~ 4 3 )

조닝, 프로그램 구상

6 ( 4 4 ~ 4 10 )

디자인 컨셉 주제 선정


6 ~ 7 ( 4 11 ~ 4 17 )

매스 프로세스, 외부디자인

7 ~ 8 ( 4 18 ~ 4 30 )

내부 인테리어


9 ~ 11 ( 5 1 ~ 5 15 )

도면 작성


10 ~ 12 ( 5 8 ~ 5 22 )

모델링


13 ~ 14 ( 5 23 ~ 6 5 )

렌더링


15 ( 6 6 ~ 6 18 )

판넬 모형 제작


3.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도구 및 장비의 활용방안

- 캐드, 스케치업, 엔스케이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해 도면 작성, 모델링, 렌더링 및 판넬을 제작한다.

- 레이저 컷팅기, 3D 프린터를 이용해 모형을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