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우수성과

대상 레디베리

팀명
레디베리
팀원
오남택, 문해빈, 임주원, 조현식, 최유빈

창업아이템 개요(요약)

명 칭

레디베리

범 주

IT, 플랫폼, 스마트오더 서비스

아이템

개요

학교 주위 실속형 스마트오더 서비스, 레디베리

- 대학생들의 필수품인 커피를 시작으로 대학가 상권과 대학생들을 연결

- NFC/QR 기반의 테이블 오더와 원격주문 및 결제가 가능한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결합한 통합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구축

- 대학생에게는 편리함, 할인 혜택, 대학 생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고, 대학가 상권 내 개인 카페 및 중소 프렌차이즈 점주에게는 확실한 고객 접점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매출 상승 도움

- 나아가 지역사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및 지역 순환 경제에 기여

배경 및

필요성

학교 내/주위 카페 내 특정 시간(쉬는 시간, 공강 시간, 등교 시간), 한정된 카페에 몰리는 주문으로 인한 줄서기 문제

일평균 커피 소비량 평균 2, 평균 방문횟수 주 3.4회를 기록할 정도로 커피 시장 내 대학생들은 확실한 헤비 유저(2017, 알바몬/잡코리아, 에브라타임 주관 대학생 2978명 조사)

빈번히 발생하는 소비임에도 줄서기로 인한 불편함이 자주 발생(자체 조사 결과, 줄서기로 인한 구매 포기 경험자 85% (2023, 자교 대학생 97명을 대상으로 진행))

점주는 테이크아웃만을 이용하기 위해 기존 솔루션(배달앱, 패스오더 등)을 도입하자니 상권 내 핵심고객인 대학생들의 사용률이 떨어진다는 점과 높은 수수료 부담으로 기존 솔루션 도입에 부정적

전통적인 방식의 오프라인 대면 주문/결제 방식으로 인한 불편함이 고객(대학생)에게 전가되고 있는 상황

현황 및

구체화 방안

202312월 중 1MVP 제작 및 테스팅 진행 완료(개발 기간 1, 2주간 3개 카페와 MVP 테스트 진행) 이후 4월 내 정식 서비스 런칭 준비 중(현재 60% 완료)

SOM 시장의 0.24%(2주간 회원가입 수 227)를 달성, 해당 과정에서 대학가 상권 내 4개 가게 점주들과의 추가 협업 가능성과 유저들의 니즈를 확인

마케팅 부재에도 회원가입 수 227, 결제 발생 횟수 196, 거래액 670,000원 성과

- NFC/QR 기반의 테이블오더 서비스와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결합한 대학가 내 실속형 스마트오더 플랫폼4월 내 정식 오픈 예정

이후 11월 내 회원가입 수 1,000명 이상, 거래액 월 1,000만원 달성 목표

목표시장 및

사업화 전략

‘NFC/QR 기반 테이블 오더지역 상권 통합형 테이크아웃을 결합한 학교 주위 실속형 스마트오더 서비스 고도화

- 초기 목표시장: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대학가 상권 내 30% 점유

-기존 테이블 오더 서비스, 포인트/스탬프 적립 서비스, 테이크아웃 서비스의 한계를 보완하고, 대학가 상권에 최적화된 스마트오더 서비스 구축

이후 대학생 지역사회 지역주민으로 이어지는 지역 내 순환 경제 활성화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