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레디베리
□ 창업아이템 개요(요약)
명 칭 | 레디베리 | 범 주 | IT, 플랫폼, 스마트오더 서비스 |
아이템 개요 | ◦ 학교 주위 실속형 스마트오더 서비스, 레디베리 - 대학생들의 필수품인 커피를 시작으로 대학가 상권과 대학생들을 연결 - NFC/QR 기반의 테이블 오더와 원격주문 및 결제가 가능한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결합한 통합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구축 - 대학생에게는 편리함, 할인 혜택, 대학 생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고, 대학가 상권 내 개인 카페 및 중소 프렌차이즈 점주에게는 확실한 고객 접점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매출 상승 도움 - 나아가 지역사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및 지역 순환 경제에 기여 | ||
배경 및 필요성 | ◦ 학교 내/주위 카페 내 특정 시간(쉬는 시간, 공강 시간, 등교 시간)에, 한정된 카페에 몰리는 주문으로 인한 줄서기 문제 일평균 커피 소비량 평균 2번, 평균 방문횟수 주 3.4회를 기록할 정도로 커피 시장 내 대학생들은 확실한 헤비 유저(2017, 알바몬/잡코리아, 에브라타임 주관 대학생 2978명 조사) 빈번히 발생하는 소비임에도 줄서기로 인한 불편함이 자주 발생(자체 조사 결과, 줄서기로 인한 구매 포기 경험자 85% (2023, 자교 대학생 97명을 대상으로 진행)) 점주는 테이크아웃만을 이용하기 위해 기존 솔루션(배달앱, 패스오더 등)을 도입하자니 상권 내 핵심고객인 대학생들의 사용률이 떨어진다는 점과 높은 수수료 부담으로 기존 솔루션 도입에 부정적 전통적인 방식의 오프라인 대면 주문/결제 방식으로 인한 불편함이 고객(대학생)에게 전가되고 있는 상황 | ||
현황 및 구체화 방안 | ◦ 2023년 12월 중 1차 MVP 제작 및 테스팅 진행 완료(개발 기간 1달, 2주간 3개 카페와 MVP 테스트 진행) 이후 4월 내 정식 서비스 런칭 준비 중(현재 60% 완료) SOM 시장의 0.24%(2주간 회원가입 수 227명)를 달성, 해당 과정에서 대학가 상권 내 4개 가게 점주들과의 추가 협업 가능성과 유저들의 니즈를 확인 마케팅 부재에도 회원가입 수 227명, 결제 발생 횟수 196번, 거래액 670,000원 성과 - NFC/QR 기반의 테이블오더 서비스와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결합한 ‘대학가 내 실속형 스마트오더 플랫폼’을 4월 내 정식 오픈 예정 이후 11월 내 회원가입 수 1,000명 이상, 거래액 월 1,000만원 달성 목표 | ||
목표시장 및 사업화 전략 | ◦ ‘NFC/QR 기반 테이블 오더’와 ‘지역 상권 통합형 테이크아웃’을 결합한 학교 주위 실속형 스마트오더 서비스 고도화 - 초기 목표시장: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대학가 상권 내 30% 점유 -기존 테이블 오더 서비스, 포인트/스탬프 적립 서비스, 테이크아웃 서비스의 한계를 보완하고, 대학가 상권에 최적화된 스마트오더 서비스 구축 이후 ‘대학생 – 지역사회 – 지역주민’으로 이어지는 지역 내 순환 경제 활성화에 기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