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려상 실종자 찾기 관심도 제고 목적의 체험형 전시 기획
실종자문제에 대한 관심도 제고를 위해 혁신적인 방법을 사용하고자 함
• 매년 누적되는 장기 실종자 수
- 미해결 실종사건이 누적됨에 따라, 심적 고통을 느끼는 실종 당사자와 가족들의 수가 늘어남
• 실종사건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 부족
- 실종 안내 문자 도입 이후, 문자를 통해 실종자를 찾는 경우 多
- 실종 안내 문자 사례를 통해 실종자 탐색에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음
• 자체 설문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발견하였음
1) 실종 사건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가 현저히 낮음
2) 실종 사건을 대부분 실종 재난 문자를 통해 접하지만, 정작 이것이 실질적인 실천이나 지속적인 관심으로 이어지지 않음
• 해결방안 선정
- 실종자 찾기 관심도 제고 목적의 체험형 전시 기획을 통한 사회혁신 프로젝트
• 기존대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한 강점 도출
- 참여형 전시는 내용전달력, 문제해결 효과성, 상호작용성, 주제의 포괄성 측면에서 이점을 가짐
-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반의 체험형 콘텐츠는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64% 더 많은 만족도를 이끌어내며, 종합적으로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가 전시를 효과적으로 파악 가능(2020, 이현주, 유선진)
• 전시개요
- 전시명 : 사라진 그림자, 남겨진 이야기
- 부제 : 소중한 사람을 잃는다면?
- 장르 : 체험형 전시
- 장소 : 부천아트벙터 B39(AREA 8)
- 기획의도 : 실종자 찾기 문제에 대한 시민의 관심도 촉구, 지역 사회 시민들에게 의미있는 예술적 체험의 기회 제공
• 전시특징
- 오감을 활용한 참여형 콘텐츠로 전시 주제에 대한 정서적 몰입 유도
- RFID 카드 활용_관객이 선택한 요소들이 카드에 데이터로 축적
- 신인작가들의 작품을 전시
• 전시내용
1) SECTION 1
- 관객은 2인 1조로 입장
- 자외선을 비춰야 내용이 보이는 ‘특수 펜’으로 상대방에게 편지 작성
- 서로를 보면 떠오르는 향, 음악을 선택하고 서로의 얼굴을 그림(몽타주) → 이후 콘텐츠에서 페르소나로 활용
- 앞서 고른 향수를 편지지에 뿌린 후 관객이 서로가 쓴 편지를 교환
2) SECTION 2
- 실종자 찾기 전단지 활용 : 관객은 가상의 실종자 찾기 전단지를 제작
- 실종경보문자 활용 : 관객은 함께 입장한 상대방의 인상착의를 떠올리며 가상의 실종경보문자를 작성하는 체험을 진행
- 직접 가상의 제보 전화 수신
3) SECTION 3
- 실종자 찾기의 어려움을 직관적으로 보여줌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활용)
- 장기 실종자 문제에 대한 감정적 공감 이끌어내기
- 실종, 상실, 아픔 등을 주제로 한 작품 전시